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은 각각 다른 목적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두 가지 보험 상품의 주요 차이점과 장단점을 아래와 같이 비교해 봤습니다.
<보장성 보험>
목적 :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 피해와 관련하여 보험 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보험자에게 약속된 급부금을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장점 : 소액의 보험료를 거두어 높은 보험금을 지급하므로 중도 해지나 만기 시에 환급금이 납입보험료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이는 실손 의료비, 암, 뇌, 심장질환, 수술, 입원비 등이 대부분에 해당합니다.
단점 : 만기 시 환급받는 금액이 적거나 없는 순수 보장형 상품도 있습니다.
<저축성 보험>
목적 : 보험계약 만기 시 지급되는 만기환급금 등의 보험금이 이미 납입한 보험료 총액을 초과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이는 돈을 모으는 것이 주 목적으로, 은행의 예금 또는 적금을 드는 이유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인 목돈 마련이나 은퇴 이후의 노후 생활을 대비한다는 의미가 더 큽니다.
장점 : 저축성 보험은 일반적으로 보험 적립금을 보험회사의 공시이율에 따른 자금운용으로 만기시 목적자금 마련용도로 많이들 가입하시는 상품입니다. 저축 보험 가입하시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역시 계약이후 10년간 유지시 비과세 요건이 대표적입니다.
단점 : 보장성 보험에 비해 보장 내역이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고, 사고 보험금도 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보험이 필요한지는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신의 필요와 상황에 가장 잘 맞는 보험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실손보험이란? 보장 범위, 청구 시 주의 사항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VS 지역가입자 차이점 비교
기초 연금과 노령 연금 차이 및 설명

저축성 보험이란?
저축성 보험은 보험계약 만기 시 지급되는 만기환급금 등의 보험금이 이미 납입한 보험료 총액을 초과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이는 돈을 모으는 것이 주 목적으로, 은행의 예금 또는 적금을 드는 이유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인 목돈 마련이나 은퇴 이후의 노후 생활을 대비한다는 의미가 더 큽니다. 저축성 보험은 일반적으로 보험 적립금을 보험회사의 공시이율에 따른 자금운용으로 만기시 목적자금 마련용도로 많이들 가입하시는 상품입니다.
저축 보험 가입하시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역시 계약이후 10년간 유지시 비과세 요건이 대표적입니다. 저축성 보험에는 연금보험, 교육보험, 변액연금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목돈 마련이나 노후 생활자금을 대비해주는 보험상품들로써, 납입 보험료보다 만기나 연금개시시 지급되는 급부금이 더 많은 보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저축성 보험에 대한 이해가 끝났을 걸로 간주하고 본격적으로 “저축보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저축보험은 일반적으로 보험 적립금을 보험회사의 공시이율에 따른 자금운용으로 만기시 목적자금 마련용도로 많이들 가입하시는 상품입니다. 저축 보험 가입하시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역시 계약이후 10년간 유지시 비과세 요건이 대표적입니다.
보장성 보험이란?
보장성 보험은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 피해와 관련하여 보험 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보험자에게 약속된 급부금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망, 상해, 입원, 생존 등과 같은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 피해와 관련해서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보장성 보험은 소액의 보험료를 거두어 높은 보험금을 지급하므로 중도 해지나 만기 시에 환급금이 납입보험료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이는 실손 의료비, 암, 뇌, 심장질환, 수술, 입원비 등이 대부분에 해당합니다. 보장성 보험 가입 시 중요한 순서는 실손의료비, 암, 뇌, 심장질환, 수술, 입원비 순입니다. 보장성 보험을 청약하시기 전 반드시 체크하셔야 할 핵심 포인트는 내가 선택한 회사가 적당한지, 보장범위는 잘 되어 있는지 등입니다. 보장성 보험이 가입하실 때 중요한 순서는 실손의료비 ›암.뇌.심장질환 ›수술. 입원비 순입니다.
그리고 주계약은 비갱신형이지만 일부 특약이 갱신형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에는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습니다. 갱신형은 당장 저렴한 보험금에 큰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추후 정말 보험이 필요한 시기인 60~80대에는 보험료가 너무 많이 올라서 유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갱신형은 당장은 보장금액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게 느껴지지만 향후 만기시까지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이란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진 상품으로,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목에 담 걸렸을 때, 스트레칭 마사지 방법
고혈압 위험성, 낮추는 방법과 DASH 식단
치매 조기 발견의 중요성 및 자가진단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