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 비타민 D 효과, 기능, 일일 권장량

햇볕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D는 우리가 섭취하여야 하는 영양소이며, 체내에서 형성되는 호르몬입니다. 이는 몸에서 칼슘과 인을 흡수 및 유지하는 것을 돕는 지용성 비타민이며, 뼈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 효능, 기능





한 연구에서 비타민 D가 암세포의 성장을 감소시키며, 감염을 조절하고, 그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신체의 많은 기관과 조직들은 뼈의 건강을 넘어 중요한 역할을 암시하는 비타민 D 수용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또 가능한 기능들에 대해서도 연구 중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음식들에 자연적으로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분한 비타민 D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이 음식을 통해 충분히 먹는 것이지만,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D 보충제는 비타민 D2와 비타민 D3의 두 가지 형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비타민 D의 일일 권장량

비타민 D의 권장 허용량은 건강한 사람들의 건강한 뼈와 정상적인 칼슘 대사를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일일 양을 제공합니다.

  1. RDA: 19세 이상 성인의 권장 식이 허용량은 남성과 여성의 경우 매일 600IU(15mcg)이며, 70세 이상 성인의 경우 매일 800IU(20 mcg)입니다.
  2. UL: 허용 가능한 상한 섭취 수준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일일 최대 섭취량입니다. 9세 이상의 성인과 어린이의 비타민 D의 UL은 4,000 IU (100 mcg)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비타민의 최소 요구량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 명의 사람들의 혈액에 충분하지 않은 수준의 비타민 D를 가지고 있고, 부족함은 모든 연령대에서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백인 성인의 약 20%와 흑인 성인의 약 75%가 50 nmol/L 미만의 비타민 D 혈중 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의사들은 비타민 D 강화를 통해 대부분 나타나지 않았던 뼈를 약화시키는 질병인 구루병이 다시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매일 얼마나 많은 비타민 D를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최적의 혈청 수준이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현재까지 논쟁이 있습니다.

비타민 D 결핍 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비타민 D 결핍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단의 부족, 흡수 불량 또는 더 많은 양에 대한 신진대사의 필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충분한 자외선 노출을 받지 못하면 결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이 있거나 채식주의자들처럼 우유, 계란, 생선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은 결핍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구루병이며, 뼈 조직이 경화되지 않아 발생하는 부드러운 뼈와 골격의 기형의 유아 및 소아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골연화증은 뼈가 약해지고 부드러워지는 상태인데 이는 보충제로 상태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