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관리 조치 테이핑 방법

발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즉각적인 대처 방법으로는 냉찜질, 압박 붕대 감기, 발목 높이기 등이 있습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 나타나는 붓기를 가라앉히는데에는 냉찜질이 효과가 좋습니다. 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통증이 지속됨에도 운동을 이어간다면 염증 악화와 만성발목질환까지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발목 인대

발목 인대 다쳤을 때 관리 방법

병원에서는 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치료로 주사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시술, 신경차단술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처음 병원에 가시는 경우에는 엑스레이 검사, 초음파 검사, 의료진의 진찰을 토대로 환자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한 다음 치료를 시행합니다. 발목 인대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육만 약간 놀랐거나 인대가 아주 조금 늘어난 정도라면 응급처치로 통하는 PRICE 요법 만으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일주일 이내 호전되곤 합니다. 1~2도 염좌의 경우 병원에서 처방받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며 신장분사치료, 온열치료, 전기치료 등 물리치료를 받기만 해도 도움이 됩니다.

더욱 빠른 회복을 위해 체외충격파, 프롤로치료 등의 인대 재생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적절한 치료가 적용되었다면 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회복 기간은 짧게는 1개월 이내, 길게는 2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3도 염좌의 경우 보통 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도 비수술 치료를 우선합니다. 하지만 평소 스포츠 활동량, 보행량이 많다면 수술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수술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관절 불안정증이 심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술은 발목 피부를 절개하거나 관절경으로 접근해 인대를 봉합, 재건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회복 기간은 반년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염좌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증상 완화만이 아닙니다. 부상의 재발과 만성화를 방지하기 위해 근육, 인대를 강화하는 ‘재활’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상으로 경직된 주변 근육을 이완해 관절의 가동 범위를 회복하고 근육의 힘과 유연성을 강화할 수 있는 도수치료, 운동치료가 필요합니다. 무턱대고 운동한다면 오히려 부상이 악화할 수 있으니 되도록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기를 바랍니다. 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즉각적인 대처와 적절한 전문 치료가 중요합니다. 발목이 불안정하다고 느끼거나 운동 시 발목을 잘 접질리는 분들은 테이핑을 통해 더욱 단단하게 관절을 잡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발목은 일상생활만으로도 다치기 쉽고, 한 번 다치면 또 다치기도 쉬운 부위입니다. 따라서 처음 다쳤을 때부터 적절히 대처해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목 인대 늘어났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인대

발목 테이핑 하는 방법

발목 테이핑은 발목 부상을 예방하고, 발목의 불안정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목 테이핑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을 몸 쪽으로 최대한 당기고 안쪽 복사뼈를 시작으로 바깥쪽 복사뼈 뒤쪽으로 감쌉니다. 이렇게 하면 테이핑 처음 시작 부분인 안쪽 복사뼈로 돌아오는데, 다시 발등을 감싸고 바깥쪽 복사뼈 앞부분을 지나면서 한 바퀴 감습니다.

다시 안쪽 복사뼈로 돌아오면, 발목 뒷부분 아킬레스건 쪽으로 한 바퀴 감아줍니다. 안쪽 복사뼈로 돌아오도록 테이프를 감고, 발등에서 테이핑을 마무리합니다.

발목 테이핑은 운동 전에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테이핑의 경우 방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테이핑을 하게 되면 고정 효과가 전혀 없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으로 테이핑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스트레칭 종류, 정적 동적 차이점과 장단점
글루코사민 효과 복용 기간 부작용
염증을 줄여주는 음식 TOP 10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