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실비/ 실손보험 얼마나 보장될까?

먼저 MRI에 대해 알아보자면, Magnetic Resonance Imaging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자기공명영상’이라고 합니다. MRI는 강력한 자석을 이용하여 인체에 고주파를 쏘아 신체 부위에 있는 수소원자핵을 공명시켜 각 조직에서 나오는 신호의 차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여 영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MRI는 근육이나 인대와 같은 연부조직의 해상도와 대조도가 좋으며, 조영제와 같은 특별한 약물 없이도 고해상도의 혈관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특히 뇌신경계 영상에서 뇌경색 같은 질환을 진단하고 경과를 관찰하기에 좋은 검사입니다. MRI는 X-ray처럼 이온화 (전리) 방사선이 아니므로 인체에 무해하며, 환자의 자세변화 없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인체에 대해 횡축 방향, 종축 방향, 사선 방향 등의 영상을 자유롭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RI 검사는 강한 자석을 이용하므로 자성에 영향을 받는 장치나 물건 (안경, 시계 및 귀금속, 각종 카드류, 의치, 보청기, 가발, 머리핀, 기타 금속 부착물 및 자성테이프)이 몸 안에 있으면 검사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준비된 보관함에 넣어 두시고 검사실 안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MRI는 좁은 터널 같은 장비 속에 들어가서 검사하므로 폐쇄공포증이 있는 환자는 검사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진정제가 투여되기도 합니다. MRI실에서 드리는 안내서의 내용을 읽으시고 정확하게 답변해 주셔야 합니다. 심장박동기, 신경자극기, 달팽이관 이식을 받으신 분들은 MRI 검사를 받을 경우 위험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시기 바라며, 기타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MRI실 근무자와 직접 또는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b20b0b2 f442 44d9 93a0 291cbc6b18af edited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대에게 필요한 보험 5가지
지정대리청구인 제도 적용 보험과 이점들은?
해외에서 다친 걸 국내 보험으로 보장 받을 수 있을까?

MRI 검사를 받기 위한 절차

MRI 검사를 받으려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르게 됩니다.

1. 검사 예약 : MRI 검사는 일반적으로 예약을 원칙으로 합니다. 의료진과 상의하여 MRI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병원에서 검사를 예약합니다.

2. 사전 준비 : MRI 검사 전에는 특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조영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금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검사 준비 : 검사 당일에는 검사용 가운을 착용하고, 몸에 있는 모든 금속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는 MRI 장비가 강력한 자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4. 검사 진행 : 검사는 원통형 검사대에서 진행됩니다. 검사 도중에는 큰 소리가 나므로, 귀마개나 헤드폰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검사자의 안내에 따라 움직이지 않고, 필요한 경우 숨을 참거나 침을 삼키지 않아야 합니다.

5. 검사 시간 : 검사 시간은 약 20분에서 1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MRI 검사는 비교적 안전한 검사 방법이지만, 몸 속에 금속물체가 있거나 폐쇄공포증이 있는 경우에는 검사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MRI 검사 결과는 의사가 판독하며, 그 결과는 재진일자에 담당의사에게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44a7491f 6309 42d7 9d98 04fbed4d20f8 edited

MRI 검사 비용은 대략 얼마나 될까?

MRI 검사 비용은 검사를 받는 부위와 의료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0만원 ~ 100만원 사이입니다. 이 비용은 보험 가입 여부, 보험회사, 보험 상품, 그리고 병원의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기 전에 비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손보험으로 MRI는 얼마나 보장될까?

MRI 검사는 실손의료비보험에 보장되는 항목입니다. 그러나 보장되는 범위와 금액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1. 검사 진행 여부 : 병원에서 의사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검사를 진행한 경우에만 실손의료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2. 보험 가입 시기 : 실손의료비 보험의 가입 시기에 따라 입원과 통원의 보상 한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3. 보험 한도 : 외래로 MRI 검사를 진행하면 실손의료비보험 통원치료비 한도가 20-30만원으로, 이 금액을 초과하면 초과되는 금액은 환급을 받지 못합니다.

4. 비급여 특약 가입 여부 : 2017년 4월 이후에 가입한 실손의료비 보험에는 비급여 자기공명 영상진단 (MRI/MRA) 실손의료보험 특별약관이 적용됩니다. 이 특약을 가입한 경우, MRI 검사는 입원, 통원 상관없이 회당 2만 원과 30% 중 큰 금액을 제외하고 연간 300만 원 한도 내에서 보상 가능합니다.

5. 입원 여부 : 입원하여 MRI 검사를 하면 ‘외래보장한도’가 아닌 ‘입원보장한도’로 잡히기 때문에 보험보장금액이 대폭 늘어납니다. 따라서, MRI 검사를 받으실 때는 위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보험회사 콜센터나 설계사 등에게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검진으로 인한 MRI 검사는 실손의료비 약관상 보장 대상이 아니므로, 이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간헐적 단식 장점, 작동 원리 및 자가포식이란?
폐암 항암 화학요법 효과 및 부작용 치료 기간
애완동물 보험 알아봐야 할 사항 4가지 및 보장 내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