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일 때,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

장염이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 장염과 만성 장염으로 구분됩니다. 장염의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구토,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며, 복부가 팽창하듯 불쾌감과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됩니다.

복통

장염 걸렸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

가장 중요한 것은 자극적인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 차가운 음식 그리고 높은 지방식은 장염 증상을 더욱 악화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 탄산음료, 커피, 초콜릿 등의 단당류와 카페인 종류
  2.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
  3. 홍삼, 양파, 호박즙 등의 진액
  4. 삼겹살, 치킨, 튀긴, 빵, 짜장면 등의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
  5. 라면, 인스턴트 식품
  6. 김치찌개 등의 자극적인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두부

식물성 단백질인 콩은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장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펙틴이라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며, 독소 배출에도 효과가 있다.

양배추

장 점막 재생 능력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준다.

된장

항균작용이 뛰어나고 장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특히 된장국에 무시래기나 배추를 넣어 먹는 것은 식이 섬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병, 감기, 소화장애, 변비 등 다양한 성인병 예방 및 장염에 걸려 기력이 없을 때 꿀을 섭취하면 염증 해독 및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차

보리차에는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구토, 설사 등으로 인한 탈수 증상을 예방하고 장 운동을 활성화 시켜 설사를 멎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