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 시작이 어려운 이유, ‘유지장치’, ‘보정기’ 착용

1. 치아 교정의 필요성 인식 : 환자나 보호자들이 교정적 문제를 파악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치아 교정의 시기 : 심각한 문제는 없지만 고르지 못한 치열로 인해 교정 치료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성장기 청소년이 성인보다 치아 이동이 빠른 경향이 있고 성장을 이용한 치료가 가능하므로 치료가 용이할 수 있습니다. 영구치열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12~14세 정도가 좋습니다.

3. 치아 교정 후의 관리 : 교정 후에는 ‘유지 장치’ 또는 ‘보정기’라고 불리는 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장치는 교정된 치아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막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치과 의사와 상의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430679a e218 434d 88eb 9da33a95f0f1 edited

치아 교정 후 ‘보정기’ 사용 기간 및 주의사항

치아 교정이 끝난 후에는 보통 ‘유지장치’ 또는 ‘보정기’라고 불리는 장치를 사용합니다. 이 장치는 교정된 치아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막기 위해 사용되며, 주로 앞니 뒤에 부착됩니다. 따라서 앞니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장치의 사용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최소한 3년~5년 정도는 사용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도 치아가 조금이라도 틀어지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면 계속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잇몸 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하는 것이 필요하며, 철사가 계속 부착되어 있어야 하고, 가철성 유지장치도 밤마다 끼고 주무셔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장 (콩팥)에 좋지 않은 음식 10가지
통풍 위험 높이는 요산, 수치 낮추는 방법 6가지
미청구 보험료 받는 방법 : 라이프 캐치 앱 설치

유지 장치의 사용 방법

1. 보철식 유지장치 : 교정 후 처음 3~6개월 동안은 식사나 양치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중 최소 22시간 동안 이러한 유지장치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후 2년 동안은 야간에만 착용하도록 조절됩니다.

2. 가철식 유지장치 : 3년차부터는 유지장치 사용 시간을 더 줄이고 격일로 수면 시에만 착용하여 구강의 움직임을 막고, 휴식도 취할 수 있습니다.

b75e34ac 998f 4d53 875c a4d26524a8aa edited

유지장치 없이 치아 교정이 가능할까?

얼라이너라는 거의 보이지 않는 트레이 모양의 치과 기구도 있습니다. 이 얼라이너는 정렬이 잘못된 치아를 교정하는 데 사용되며, 치아를 적절하게 재배치하기 위해 부드럽고 꾸준한 압력을 가합니다. 각 교정기 트레이는 치아를 부드럽게 누릅니다.

결과적으로 치아의 물리적 위치가 변경되고 개선됩니다. 얼라이너에 의해 각 움직임이 완료된 후 환자는 다음 얼라이너 트레이로 이동하여 추가 움직임을 가져옵니다. 이 과정은 치아가 정렬되고 미소가 개선될 때까지 반복됩니다.

치아 교정, 얼라이너의 종류

얼라이너는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로 만든 치아 교정기구입니다. 얼라이너에는 ‘인비절라인’과 ‘클리어 얼라이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인비절라인’은 기성복처럼 글로벌 서비스가 가능해 유학을 준비하거나 자주 내원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고 합니다. 반면에 ‘클리어 얼라이너’는 맞춤복처럼 1달마다 각 개인마다 다른 치아 이동 상태에 맞춰서 제작하기 때문에 치아 교정 기간이 단축되는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치과 주요 보험 종류 및 특징, 비급여, 자기 부담금
치과 임플란트 치료 보험료 및 혜택은?
개인회생과 파산의 주요 차이점, 특징 ‘나에게 맞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