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 관리 치료 방법, 발생하는 이유는?

무좀이란, 발의 습한 부위에 발진을 야기하는 진균 감염입니다. 수분이 발가락 사이의 따뜻한 공간에 갇히기에, 무좀은 매우 흔합니다. 이는 공동 화장실, 샤워실, 따뜻하고 습한 장소에서 사람들 간에 전파될 수 있습니다. 발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무좀에 걸릴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발

무좀 관리 및 치료하는 방법

무좀의 원인으로는 곰팡이 감염입니다. 이런 감염은 모든 연령대에서 일어나지만, 발에 혈액 순환이 잘 안 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나이가 들수록 더 많습니다. 공용 시설의 사용, 예를 들어 수영장, 목욕탕, 사우나 등의 공용 시설에서 발을 통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좀을 관리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의약품과 천연 치료법을 활용해본 후 문제가 지속되면 병원에서 치료 방법을 모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천연 치료법으로는 발톱을 식초에 담그는 방법이 있습니다. 의약품 사용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일반 식초를 사용해서 무좀을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대야에 채워준 후 물과 식초를 2:1의 비율로 섞어줍니다 . 또한, 발톱과 발을 부드럽고 깨끗하게 만든 뒤, 발톱 모서리를 살짝 들어 치과용 치실 혹은 솜을 끼워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자주 담가주면 발톱이 유연해져 살을 덜 파고들게 합니다.

식초 이외의 방법으로는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의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천연 치료법으로는 티트리 오일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수렴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곰팡이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희석하지 않은 티트리 오일을 6개월 동안 하루에 두 번 무좀이 있는 발톱에 발라볼 수 있습니다. 발을 깨끗하게 닦고 완전히 물기를 제거한 후 티트리 오일을 적신 화장솜으로 발톱을 닦아내면 됩니다 . 만약 문제가 지속되면 병원에서 치료 방법을 모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와 상의하여 의약품 처방이나 다른 치료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무좀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국소용 항진균제와 경구용 항진균제가 있습니다. 국소용 항진균제는 바르거나 뿌리는 무좀약으로 일반의약품이라 처방 없이 구입이 가능합니다. 경구용 항진균제는 병원 처방을 통해 구입 가능하며, 먹는 무좀약입니다. 증상 부위와 그 주변부에 1~2회 정도 연고를 바르면 됩니다. 다 나은 것 같아도 3~4주간 계속 더 바르는 것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발

무좀을 제때 치료받지 않는다면?

무좀은 곰팡이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병으로, 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사타구니, 손, 발톱, 손톱까지 침범하기도 하며, 심하면 몸 전체로 퍼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 아이들의 경우에는 몸통, 얼굴, 다리, 팔, 머리에 잘 생기며, 발이나 사타구니에는 잘 생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 발에 생기는 무좀은 다양한 양상을 보여,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고 껍질이 벗겨지는 형태, 발바닥 전체가 벗겨지는 형태, 물집과 염증이 생기는 형태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은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나 염증이 없는 무좀의 일부는 가렵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렵지 않다고 무좀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무좀은 끈기를 갖고 치료하지 않으면 반드시 재발합니다. 따라서 무좀은 끈기있게 치료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좀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부위로 전파되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밤낮이 바뀌었을 때, 수면 시간을 바꾸는 방법
췌장암 발생 원인, 증상, 예방 방법
시린 치아 증상 원인과 증상 완화 4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