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청결제, 가그린 사용 방법 및 부작용

구강 청결제는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고 구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입안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구강 청결제의 올바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강 청결제의 올바른 사용방법

구강 청결제는 양치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양치질을 통해 치아 표면과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양치질 후 바로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지 마세요. 양치질 후 치약의 계면활성제 성분이 입안에 남아있으면 구강 청결제의 성분과 반응해 치아 착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양치질 후 30분 정도 기다린 후 사용하세요.

구강 청결제는 하루에 1~2회, 한 번에 10~15ml 정도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과도하게 사용하면 입안 점막을 자극하거나 구강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 번 가글 시 30초 정도 입을 헹구어 주고 뱉으세요.

구강 청결제 사용 후 30분 동안은 음식물을 섭취하지 마세요. 입속에 남아있는 성분이 몸속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음식을 바로 섭취해야 할 경우, 가볍게 물로 입안을 헹군 후 섭취하세요

치아

구강 청결제의 부작용

입냄새 증가

구강 청결제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이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은 충치와 잇몸질환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알코올 성분이 없는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거나 하루에 1~2번 정도만 사용하세요.

치아 착색

양치질 후 바로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면 치약의 계면활성제 성분과 구강 청결제의 성분이 반응해 치아 착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양치질 후 30분 정도 기다린 후 사용하세요.

구내 화상

강한 자극을 주는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면 입안 점막에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한 번 가글 시 30초 정도만 헹구어 주고 뱉으세요.

당뇨, 비만 위험성 증가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구강 청결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당뇨나 비만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없는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거나 하루에 1~2번 정도만 사용하세요.

구강암 발병 확률 증가

흡연자가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면 구강암 발병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알코올 성분이 없는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거나 흡연을 줄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