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과일 8가지 : 혈당 (GI) 지수 관리

당뇨는 기본적으로 혈당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과일은 섭취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혈당 상승을 야기할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는 있지만 꼭 모든 과일이 당뇨에 좋지 않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당뇨에 좋은 과일 8가지 :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

당뇨병 환자라면 과일 먹기 전 과일 속 당분이 혈당을 급격히 높이는 것이 아닐까 걱정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당뇨병이 있다고 과일을 아예 먹지 않을 필요는 없고 약간 주의하여 섭취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식후 혈당이 높아지는데 이를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합니다. 하지만 식후 과일을 섭취한다면 혈당이 더 올라가는데 이때 췌장은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는 경우 췌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식후 과일 섭취는 더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식사 사이에 먹는 것이 좋으며, 당뇨에 좋은 과일을 올바르게 섭취하면 각종 비타민, 항산화 영양분, 식이섬유 등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1. 딸기
딸기는 의외로 당지수가 매우 낮은 편이며, 특히 다른 과일과 비교했을 때 혈당 상승 속도가 느려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을 주며, 당뇨 환자는 방울 토마토 기준으로 하루 약 20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3. 배
배는 약 100g당 8g의 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항산화 물질, 비타민, 케르세틴, 펙틴 등의 다양한 성분이 면역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배를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은 하루에 많이 섭취하면 급격한 혈당 상승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200g 내외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오렌지
오렌지는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 지방이 없고, 탄수화물과 항산화 물질을 제공하므로 당뇨병 환자의 식사 및 영양 공급원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오렌지와 비슷한 감귤류인 레몬, 자몽 등도 마찬가지로 섬유질과 비타민 C, 엽산이 충분히 함유되어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렌지는 소화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당분이 상대적으로 천천히 흡수됩니다.

하지만 오렌지 주스는 섬유질이 파괴되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있는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5.  블루베리
다이어트에도 좋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지방과 탄수화물이 낮아 칼로리가 낮습니다. 또한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며,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여 심장, 암 예방,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6. 아보카도
과일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과일 중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보카도는 당질의 함량이 100g당 2g으로 당뇨에 좋은 과일 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7.  체리당지수가 낮은 편이며, 당뇨환자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며, 체내 인슐린 분비를 돕고, 장에서 당을 분해하는 효소의 분비를 조절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아로니아
아로니아는 당뇨병뿐만 아니라 당뇨 합병증을 감소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 이유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 시키며, 당뇨 합병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