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험 가입 시 필요한 간병 보험이란?

치매는 가족간의 간병은 굉장히 힘들며, 행복한 가정이 몇년 사이에 힘들어지는 것을 주변에서 보면 꼭 보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에서는 치매가 어떤 것이며, 보험 가입의 필요성 및 간병 보험 등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치매

치매란?

치매는 성장기에는 정상적인 지적 수준을 유지하다가 후천적으로 인지기능의 손상 및 인격의 변화가 발생하는 질환이며, 기억을 하고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담당하는 뇌가 손상되고 장기적으로 점차 감퇴하여 일상적인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에 이르게 되면서 인지능력이 5살 이하 수준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다른 증상들로는 정서적인 문제, 언어구사의 어려움과 의지박약이 있습니다. 치매가 환자의 의식에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습니다.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는 알츠하이머 치매이며 이는 전체 치매 케이스의 50%에서 70% 정도를 차지합니다. 또 다른 종류의 치매로는 혈관성 치매 (25%), 레비소체병 (15%), 그리고 이마관자엽 치매가 있습니다. 비교적 흔하지 않은 원인들로는 수두증, 파킨슨병, 매독, 그리고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 등이 있습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혈압, 흡연, 당뇨병, 비만 등의 위험요소들을 최대한 줄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를 치료하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치매의 진행이 매우 심각한 경우가 아닐 때에는 Donepezil과 같은 콜린에스터라제 억제제가 주로 치료제로 쓰입니다

질병 치매 보험 가입 방법

치매보험이라는 상품이 따로 있는것은 아니고, 요즘 50대 이상을 타겟으로 판매되는 실버보험 또는 효보험 중 치매를 주로 보장하는 상품을 일컫는 말 입니다. 실버보험에 가입하면 무조건 치매도 보장이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어서 민원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주로 특약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어서, 치매 관련 특약을 따로 선택하지 않으면 보장 받지 못합니다.

아직 활성화 된 상품은 아니지만 보행이나 화장실 이용, 식사 등을 못할 정도로 일상 생활에 장해가 발생하거나 치매에 걸렸을 경우 필요한 비용을 보조할 수 있도록 간병비를 보장해주는 간병보험도 치매보험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치매

간병보험이란

치매에 걸리거나 혹은 상해, 질병에 의한 후유장해로 이동, 식사 등 일상생활이 어려워 병간호를 필요로 하는 필요자금을 지원하는 보험입니다. 간병해야 하는 환자 중 치매환자의 비율은 매년마다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매환자는 간병인이 반드시 붙어야 안전하지만, 간병인에 드는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환자를 그대로 방치하여 상황을 악화시켜 평생 후회 속에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어마어마한 간병비용, 효과적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치매보험의 필요성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치매는 노인성 질환으로, 고령화가 되어가면서 치매환자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즘 결혼 나이가 늦어지고, 결혼을 앞둔 자녀의 부모님 나이도 같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노인 장기요양보험에서 치매 등으로 인한 간병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100%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럴때 부족한 간병비용은 치매보험 즉 간병보험의 가입으로 대비하여, 치매 간병을 위한 간병비나 병원비에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치매보험 상품 추천 위 나열된 치매보험상품들 외에도 다양한 치매보험들이 많이 있습니다.

치매보험추천과 비교견적을 받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별 보장내용이 달라 부모님치매보험이나 치매간병보험을 알아볼 때에는 지인이 추천했다거나, 지인이 가입한 보험료가 싸다고 해서 가입하는 것보다는 가입자에게 맞는 보장과 보험료를 기준을 두고 온라인으로 보험비교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간헐적 단식하는 동안 먹어도 되는 것은?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차이점 5가지, 주의할 점 4가지는?
현대해상 실손보험 청구 방법 : 순서, 필요 서류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