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콜이 원인 6가지 이유
1.신체 노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체내 모든 근육의 탄력을 잃게 되는데 이때 기도 주위의 근육 또한 느슨해져 기도를 좁아지기 때문에 코를 골게 될 수 있습니다.
2. 극심한 피로 또는 스트레스
코와 입이 맞닿아 있는 입천장의 뒷 부분에는 뼈가 없는 물렁 입천장이라고 하는데 심한 피로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 이 물렁 입천장의 근육이 느슨해져 기도를 좁게 만들고 이때 코를 많이 골게 됩니다.
3. 잘못된 수면 자세
천장을 보고 자는 자세 또는 베개 높이가 낮으면 목이 뒤로 젖혀지면서 목 주변 압박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당연히 기도가 좁아지면 코를 골게 됩니다. 따라서 옆으로 누워 잠을 자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편이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과다한 음주 혹은 흡연
과다한 음주 혹은 흡연으로 인해 기도가 자극되어 붓는데 이때 코를 골게 됩니다.
5. 비만 등 신체적 구조
일반적으로 마른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이 코를 더 많이 고는 경향이 있습니다. 몸에 살이 찌면서 기도 주위에 지방층이 축적되어 기도가 좁아질 수도 있으며, 선천적인 영향으로 인해 코나 턱의 기형적인 구조로 인해 코를 골 수도 있습니다.
6. 비염, 축농증, 비중격 만곡증 등의 코 질환
만성 비염, 감기 또는 축농증으로 인해 코 안 쪽이 붓거나 코 내부 비중격이 휘어진 비중격 만곡증이 있는 경우, 공기가 원활히 들어오고 나가는 공간이 좁아져서 코를 고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골이 해결 방안
코골이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할 경우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잠을 자도 피곤하며, 잠에 드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한 경우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