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코골이 원인, 코를 고는 이유 6가지

콧구멍에서부터 인두를 지나 기관지를 거쳐 폐까지 가는 통로를 기도라고 합니다. 코고는 소리가 나는 이유는, 잠자는 동안 좁아진 기도 사이로 공기가 지나가면서 소리가 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골이 원인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코콜이 원인 6가지 이유

1.신체 노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체내 모든 근육의 탄력을 잃게 되는데 이때 기도 주위의 근육 또한 느슨해져 기도를 좁아지기 때문에 코를 골게 될 수 있습니다.

2. 극심한 피로 또는 스트레스

코와 입이 맞닿아 있는 입천장의 뒷 부분에는 뼈가 없는 물렁 입천장이라고 하는데 심한 피로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 이 물렁 입천장의 근육이 느슨해져 기도를 좁게 만들고 이때 코를 많이 골게 됩니다.

3. 잘못된 수면 자세

천장을 보고 자는 자세 또는 베개 높이가 낮으면 목이 뒤로 젖혀지면서 목 주변 압박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당연히 기도가 좁아지면 코를 골게 됩니다. 따라서 옆으로 누워 잠을 자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편이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과다한 음주 혹은 흡연

과다한 음주 혹은 흡연으로 인해 기도가 자극되어 붓는데 이때 코를 골게 됩니다.

5. 비만 등 신체적 구조

일반적으로 마른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이 코를 더 많이 고는 경향이 있습니다. 몸에 살이 찌면서 기도 주위에 지방층이 축적되어 기도가 좁아질 수도 있으며, 선천적인 영향으로 인해 코나 턱의 기형적인 구조로 인해 코를 골 수도 있습니다.

6. 비염, 축농증, 비중격 만곡증 등의 코 질환

만성 비염, 감기 또는 축농증으로 인해 코 안 쪽이 붓거나 코 내부 비중격이 휘어진 비중격 만곡증이 있는 경우, 공기가 원활히 들어오고 나가는 공간이 좁아져서 코를 고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골이

코골이 해결 방안

코골이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할 경우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잠을 자도 피곤하며, 잠에 드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한 경우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 숨을 못 쉬거나 위와 같은 6가지 이유들로 잠을 잘 못 자는 경우 이를 무시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진정제 또는 수면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는 경우 코골이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