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질 구토 나는 이유 원인 예방 방법

구역질이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멀미이며, 위장염, 식중독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종종 약제의 부작용이나 임신 중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역질이 항상 기저 상태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토 구역질

구역질 나는 이유, 차이

구역질이 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원인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과식, 너무 적게 섭취, 알코올 독성, 감정적 스트레스, 격렬한 고통.

구역질을 치료하는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일부 덜 심각한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가 관리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순하고 부드러운 음식과 가벼운 식사하기, 신선한 공기 마시기, 강한 맛과 냄새를 피하기, 생강/페퍼민트 차 또는 사탕 먹기.

구역질과 구토의 차이점

구역질(오심)은 토할 것 같은 불쾌한 느낌, 메스꺼움 등으로 가슴 답답함, 침분비 증가, 식은 땀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토는 횡격막과 복부 근육이 수축하면서 상부 위장관 (식도, 위, 십이지장)의 음식이나 위액이 강제로 입 밖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구역질은 구토, 소화불량 등의 여러 위장 증상과 함께 생기기도 하고, 단독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구토는 일반적으로 위장 내에 있는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려는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구토는 일반적으로 메스꺼움을 느끼고 구역질을 하며, 토하는 과정에서 배에 힘이 가해지는 복근 수축을 동반하게 됩니다. 역류는 입이나 식도의 내용물만을 토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섭취한 음식물 등이 위장에 내려가 소화되기 전에 토하는 것으로, 구토와 달리 복근이 수축하지 않고 배에 아무런 힘이 가해지지 않게 됩니다.

구역질 예방 방법 6가지

구역질을 예방하는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폭음이나 폭식을 피하고 술을 마시면서 식사를 하거나 유제품을 섭취하여 위를 보호합니다.

2. 위산 과다를 줄이기 위해 알코올, 카페인, 초콜릿 또는 지방이 많거나 매운 음식과 같은 항목을 피하고, 기름진 식사나 음주· 흡연 습관 등을 개선합니다.

3. 운동 중에 메스꺼움을 느끼면 휴식을 취하고 천천히 소량의 물을 마십니다. 운동 전에 과식을 피하고 고강도로 시작하는 대신 천천히 활동에 대한 내성을 키워야 합니다.

4. 임신 중에 구역질을 느낄 때는 생강, 비타민 B6, 민트, 레몬 오일, 카밀레 등의 자연적인 치료제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5. 의사의 승인 없이 약물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물로 인해 구역질이 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유형이나 브랜드로 전환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6. 식중독이나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인해 구역질이 나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조금씩 먹습니다. 탈수 증상이 있거나 구토가 며칠 이상 지속되면 의사에게 문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