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이 대중화되어가면서 코 수술을 하는 인구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부작용, 염증이 발생한 사례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염증 부작용으로 코 끝이 빨갛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생각보다 심각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코 성형 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코 끝이 빨갛게 변하는 것은 코 성형 이후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코만 빨갛게 변하여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들이 많지만 이는 염증 부작용입니다. 코 끝이 빨갛게 되는 이유에는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코 끝에 있는 연골이나 보형물 등이 중력으로 인해 점점 밀려 내려오면서 코 끝 피부를 자극하게 되면서 피부 손상이 일어나 염증 부작용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 끝이 빨간 이유와 정도, 부위 등은 환자가 받은 수술에 따라, 부작용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피부 트러블로 여길만큼 적게 나타나거나 환자가 추울 때 도드라지는 경우가 많아 단순히 추위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 여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코 끝 피부가 점점 더 빨갛게 변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 끝 돌출 및 염증 부작용
증상이 심해지고 염증 부작용을 넘어 보형물 또는 연골이 코 끝 피부를 뚫고 나오거나 흉상 등이 잡혀 구축 부작용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 수술 후 평소에 잘 관찰하여 코 끝이 자주 빨개지거나 코 끝이 시큰거리는 증상이 심하다면 재수술을 고려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코끝 돌출과 염증 부작용은 실리콘과 같은 인공 보형물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 보형물로 성형을 하는 것은 신중하게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코 성형 후 붓기관리 및 회복기간 단축시키는 방법
- 코 성형, 재수술 최신 비용 정보 및 후기
- 코 성형 부작용 실리콘 제거, 염증 초기증상
- 코 성형 붓기가 생기는 이유, 부기, 주의사항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
이러한 인공 보형물로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때는 재수술 시에 인공 보형물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다시 보형물을 사용할 경우 코 끝이 빨간 증상 또한 심해질 것이며,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수술 시 인공 보형물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자가 진피 또는 자가 연골을 사용하는 재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자가 진피 또는 자가 연골을 자가 조직이므로 이물감이나 거부감이 없어 인공 보형물에 비해서는 염증 부작용의 위험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재수술은 굉장히 어려운 수술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자가 연골 또는 자가 진피로 수술 경력이 있는 숙련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