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은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다양한 감염병을 말합니다. 성병의 증상은 감염된 부위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성병은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 등의 약물 치료로 완치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무증상으로 진행되거나 미치지 못한 치료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자의 성병 흔한 증상 5가지
남자의 성병 흔한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궤양 : 성기에 궤양이 생기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매독
2. 발열 : 체온이 높아지면서 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매독, 임균 감염증 (임질)
3. 분비물 : 소변 볼 때 농과 같은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고, 냄새가 나고, 이 분비물의 색깔이 노란색이거나 초록색일 수 있습니다. – 임균성 요도염, 클라미디아 감염증
4. 발진 : 성기나 주변 피부에 빨간 발진이 나타나고, 가려움증과 함께 피부가 따갑거나 아플 가능성이 있습니다.. – 성기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곤지름 (콘딜로마)
5. 소양증 : 소변할 때 통증이 있거나 소변이 멈추지 않고 흐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 임균성 요도염, 클라미디아 감염증
여자의 성병 흔한 증상 8가지
여자의 성병에는 아래와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매독 : 성행위 때 피부와 점막에 작은 상처에 세균이 침입하여 감염되며, 1기에는 감염 부위에 아주 작은 혹이 생겨서 궤양을 일으키고, 2기에는 피부 발진과 점막의 병적 변화가 발생하며, 3기에는 다양한 내부 장기에 균이 침범합니다. 또한 페니실린 주사로 치료합니다.
2. 임균 감염증 (임질) : 점막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노란 고름 같은 분비물이 증가하거나 부정 출혈, 하복부 통증, 성교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이경우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3. 사마귀 : 성행위 때 피부와 점막에 작은 상처로 인해 바이러스가 침입하여 감염되며, 외음부, 항문, 질내 등에 작고 튀어나온 혹이 생깁니다. 혹을 긁거나 강제로 떼어내면 바이러스가 퍼지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레이저나 액체질소 등으로 제거 및 치료합니다.
4. 성기 칸디다증 : 질에 상주하는 균 중 하나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증식되며, 생식기가 매우 간지러우며 치즈와 같은 백색깔의 분비물이 증가됩니다. 또한 질에서 불타는듯한 아픔과 따끔따끔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배뇨 통증과 성교 통증을 수반합니다. 이는 항진균제로 치료합니다.
5. 사면발이 : 음모에 기생하는 흡혈성 기생충으로 감염되며, 감염된 부위에는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속옷에 검은 혈흔이 군데군데 눈에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항원충제로 치료합니다.
6. 클라미디아 감염증 : 점막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냉의 양이 늘거나 하복부 통증, 부정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7. 성기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 피부와 점막에 작은 상처에 바이러스가 침입하여 감염되며, 성기 주변에 물집, 상처, 반점이 나타나고 작열감 배뇨통,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헤르페스는 기본적으로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으로 완화 목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합니다.
8. 질트리코모나스증 : 성행위뿐만 아니라 속옷, 수건, 침대 시트 등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으며, 악취를 동반한 거품 형태의 분비물이 나오고 외음부나 질에 강한 가려움증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는 항원충제로 치료합니다.
여자의 성병은 증상이 없거나 미미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이 중요합니다. 성관계를 할 때는 안전한 성관계를 위해 콘돔을 사용하고, 성병의 의심이 들면 즉시 산부인과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으세요.
성병 방치 시 발생하는 합병증 4가지
성병은 증상이 있든 없든 치료를 하지 않으면 진행되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합병증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신생아 감염 : 임신 중 성병에 감염된 여성은 출산 시 태아에게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독균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를 감염시킬 수 있으며, 이는 사산, 선천성 매독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질균이나 클라미디아균은 신생아의 눈에 감염되어 신생아 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불임 : 임질, 클라미디아감염증, 매독 등의 성병은 여성의 난관(나팔관) 손상을 일으켜 불임이나 자궁 외 임신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임질이 전립선염이나 부고환염을 일으켜 정자의 수와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자궁 경부암 :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16형과 18형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하지만, 늦게 발견하면 생명에 위협적일 수 있습니다.
4. 전신 감염 : 성병은 생식기 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독은 진행되면 뇌, 신경, 심장 등 내부 장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에이즈는 면역계를 파괴하여 다양한 기회감염이나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병의 합병증은 적절한 치료와 예방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성병의 의심이 들면 즉시 산부인과 또는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와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