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또는 65세가 되었을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우리나라 복지 제도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하는데요. 모르면 당연히 손해이기 오늘은 간단하게 제목 위주로 정리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기초연금
만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게 지급하는 연금인 기초연금은 2014년 7월 이후 노령층의 노후 소득을 보장하고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소득 하위 70% 해당된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공무원 연금이나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군인 연금 결정 우체국 연금 이런 다른 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은 기초연금 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 65세 이상이라면 기초연금 반드시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신청하실 때는 살고 계시는 주민센터나 국민연금 지사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종부세 세액 감면
만 60세부터 종부세 세액 감면이 가능합니다. 1인가구 1주택 고령자 같은 경우에 산출되는 세액에서 20에서 40% 공제되는 만 60세 이상자는 20%, 65세 이상자는 30%, 70세 이상일 때는 40% 아지 공제됩니다. 세액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다면 꼭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3. 노인복지 종합 센터 이용
60세부터 노인복지 종합 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특별한 일이 없는 분들 이런 분들은 활동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노인복지 종합센터를 통해서 각종 강좌나 취미 봉사 활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재능이 있다면 재능 나눔 활동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부터 노인복지 종합센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65세 이상 기초연금을 받는 분들은 통신비를 한 달에 최대 1,000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이면서 소득 하위 70% 해당된다면 이동 통신 감면 혜택을 받는데요. 월 요금에 50%까지 감면 되는데요 최대 1,000원이 감면됩니다. 신청은 복지로 주민센터 또는 통신사 대리점 통신사 고객 센터에서 가능합니다.
4. 비과세 종합 저축
65세부터 비과세 종합 저축 가입이 가능해집니다. 비과세종합 저축은 전체 금융 기관을 통틀어서 한 사람당 5천만 원 내에서 발생하는 이자 또는 배당 소득에 대해서 만기까지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제도입니다. 가입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이면 가입 가능합니다. 가입하실 때는 은행에서 예금 상품의 비과세종합 저축으로 가입해 달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5. 지하철 무임 승차 및 교통할인
만 65세부터 도시 철도 수도권 전철 등의 지하철 무임 승차가 가능해지고 전국의 지자체별로 발행하는 무인권 교통카드를 통해서 무료 승차도 가능해집니다.
KTX 무궁화 새마을로 같은 기차를 이용할 때도 주중에 30%까지 할인이 되고요. 국내선 비행기는 10% 국내 여객선은 20% 할인에서 이용 가능하고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립공원이나 미술관에서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6. 건강보험 및 의료혜택
65세 이상 노인는 틀니나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본인 부담률이 30% 적용됩니다. 건강보험에 가입하고 계신다면 치과를 이용하실 때 또는 건강보험공단 의료 급여 수급자는 주민센터나 보건소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도 지원해 주고 있는데요. 한쪽 무릎 기준으로 최대 120만 원, 양쪽 무릎이라면 최대 24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실 때에는 관할 지역 보건소의 진단서와 함께 신청하시면 됩니다.
7. 고령자 일자리 지원금
고령자를 지원하는 일자리 지원금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할 때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는 기업들도 있으니 찾아보세요.
8.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노인 보청기는 먼저 주민 센터를 방문해서 장애 진단 의뢰서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2일에서 5일 간격으로 총 세 번의 청력 검사 그러니까 귀가 얼마나 어두운지 반응 검사를 통해서 청력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런 청력 검사를 통해서 등급을 판정 받습니다. 최종 청력 검사가 완료되면 진단서를 발급받게 되고요. 여기에서 모든 과정을 통과했을 때 복지카드 또는 청각장애 증명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이렇게 만 60세 만 65세 이상이 되었을 때 반드시 알아야 되는 우리나라 복지 제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모르고 지나가면 받지 못하는 것들도 있고요. 신청하지 않으면 받지 못하는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내용 간단한 정보였으면 잘 활용하셔서 노후 생활에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 고령자 공공임대주택
만 65세 이상인 분들을 위한 고령자 공공임대주택이 있습니다. 2025년까지 전국에 1만호를 공급할 예정이니 이를 이용해보세요.
10. 연말 정산
연말 정산 시 고령자를 부양하고 있는 분들은 추가 인접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 직계존속은 인당 15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은 만 60세, 65세 이상이 되었을 때 알아두면 유용한 우리나라 복지 제도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신청하여 노후 생활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정부지원 4가지 지원 제도 청년 월세, 탄소 중립, 기후 동행카드 (2024.02부터 시행)
2024 정부지원 재도전성공패키지 계획서 작성법
예비 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프로그램 3가지 특징